본문 바로가기

기타 이슈

아오 00시치 뜻, 아오 페리시치 드립의 의미를 알아보자

최근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아오! 00시치!' 라는 표현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오'까지는 평소 짜증스럽거나 답답한 상황에서 종종 사용하는 의성어이다 보니 해석할 필요 없이 바로 이해되는데, 그 뒤에 붙는 '00시치' 라는 표현 때문에 저게 무슨 소리인가 싶습니다. 이 '아오 00 시치'의 원본은 '아오 페리시치'라는 문장인데요, 2023년 들어 각종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부터 시작되어 점차 퍼져나가고 있는 표현입니다. 오늘은 이 아오 시치 라는 표현의 뜻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아오 페리시치 뜻

아오 페리시치라는 표현에서 '페리시치'는 토트넘에서 활동중인 축구선수, '이반 페리시치'의 이름을 따온 것입니다. 페리시치 선수는 89년생 34세의 크로아티아 선수로, 2014년 월드컵부터 활동해온 뛰어난 선수입니다. 보루시아 도르트문트, 바이에른 뮌헨 등 다양한 팀에서 활동을 이어오다 2022년부터 토트넘에 합류했습니다.

이반 페리시치 선수

뛰어난 윙어로 좋은 모습을 꾸준히 보여준 페리시치 선수는 토트넘 합류 이후 (국내 한정으로) 약간의 잡음을 겪었습니다. 다름아닌 대한민국의 손흥민 선수와의 불협화음 때문인데요, 두 선수의 플레이 스타일이 다소 맞지 않았던 것인지 경기에서 호흡이 맞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 상황이 몇 차례 연출되었습니다. 

 

손흥민 선수가 현재 국내에서 압도적인 인지도를 가진 만큼 그를 따르는 열성 팬들도 많은 편인데, 이반 페리시치 선수와의 호흡 문제로 손흥민 선수가 고전하는 모습이 보이고 손흥민 선수의 실수가 이어지자 일종의 '남탓'을 하기 위해 손흥민 선수 대신 페리시치 선수를 비난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물론 완전히 남탓이라고만 치부하기는 다소 어려운 부분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페리시치 선수와의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손흥민 선수가 부진해진 부분도 있었고, 경기 중 손흥민 선수와 페리시치 선수 간에 의견충돌이 발생한 모습이 실제로 포착되어 스포츠 뉴스에 보도되기도 했습니다.

손흥민 선수와 페리시치 선수 간의 언쟁, 출처:스포타임

그런데 국내에서는 손흥민 선수를 향한 지지도가 압도적이다 보니, 대부분의 축구 팬들이 손흥민 선수의 실수나 부족함을 덮기 위해 모든 실책을 페리시치 선수의 탓으로 돌리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자주 사용된 표현이 바로 '아오 페리시치!'인데요, 점차 아오 페리시치라는 문장 자체가 일종의 유행어처럼 번지기 시작했습니다. 유행이 시작되자, 이내 축구 커뮤니티 등지에서는 페리시치 선수와 아무런 상관이 없는 상황에서도 농담삼아 아오 페리시치라는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페리시치 선수를 향한 억지성 비난을 비꼬는 합성 이미지

이내 페리시치 선수를 '억까'하는 행위가 일종의 농담거리가 되기에 이르렀고, 위와 같이 페리시치 사형 가짜 영상까지 합성되면서 아오 페리시치는 완전히 드립화 되었습니다.

아오 00시치 드립화

아오 페리시치 드립이 유행하자 점점 축구와 상관없는 분야에서도 해당 드립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나중에는 '페리시치'에서 '페리' 대신에 다른 남탓거리를 넣어 사용하는 것이 유행이 되었습니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모기 때문에 잠을 설치면 모기시치, 장마 때문에 습하면 장마시치 등등 아무런 단어나 다 들어가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오 페리시치 드립으로 생긴 인터넷 게시판

현재로서는 아오 시치 드립 자체가 이반 페리시치 선수와 거의 상관없는 수준이 되었고, 축구에 대해 전혀 무관심하거나 이반 페리시치 선수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들에게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오 시치 드립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크로아티아 축구선수 탓 하다가 새로운 드립까지 생긴 것이 다소 당혹스럽지만, 선수에 대한 인신공격보다는 단순한 농담으로 변화해서 한편으로는 다행스럽기도 합니다. 하루가 멀다 하고 새로운 유행어가 생겨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