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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운영하기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로 블로그 글을 써도 되는가?

1. 개요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 AI는 이제 수많은 사람들에게 잘 알려졌고, 생성형 AI를 경험해본 사람 대다수는 현재 수준에서 어느정도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지까지 대략적인 파악이 끝난 상태입니다. 이제 사람들은 이걸 어디에 사용할지, 어떻게 하며 수익 창출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탐색하고 있습니다.

 

먼저 확실히 할 부분은, 이미 생성형 AI의 능력은 지금까지 등장한 어떤 도구들과 비교해도 밀리지 않을 정도로 강력하고 효율적이라는 사실입니다. 대표적인 챗GPT만 놓고 이야기하더라도, 주어진 질문에 관련한 방대한 지식과 정보를 불과 몇 초만에 정리하여 질의에 맞게 정리하여 답변하는 능력은 그 어떤 인간이라도 따라할 수 없을 정도로 놀라운 능력입니다. 

 

이러한 AI의 정보처리 능력을 실질적인 수익 활동에 사용하려는 시도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고, 그 중에서도 AI가 생성한 텍스트를 그대로 활용하여 블로그와 같은 곳에 텍스트를 작성하는 작업을 대체하려는 시도는 예전부터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챗GPT로 블로그 글을 작성하는 것은 과연 괜찮을까요?

 

2. 챗GPT로 블로그 글쓰기

챗GPT로 블로그 글을 써도 괜찮은지에 대해 이야기하자면, 크게 3가지 방향에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는 그것이 법과 규정 차원에서 문제가 있는지, 둘째로는 그렇게 작성된 글이 사람들에게 조회되고 도움이 되는지, 셋째로는 그래서 그것이 수익이 될 수 있는지입니다. 각각의 측면에서 살펴보겠습니다.

 

2-1. 법률적 문제

챗GPT는 기본적으로 사전에 학습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답변하며, 학습 데이터는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 전반에서 수집된 것들입니다. 따라서 챗GPT가 제공하는 데이터에는 저작권이 성립하지 않는 일반 지식, 저작권이 성립 가능한 창작물이 혼재되어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가 챗GPT에게 문학적 창작물을 요구하는 질문을 했고, 챗GPT가 학습 데이터에 포함된 누군가의 창작물을 상당 부분 참고해서 답변을 작성하고, 사용자가 이 답변을 그대로 자신의 창작물인 것처럼 게시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해당 창작물 사이의 유사성이 인정된다면 저작권을 침해한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습니다.

 

반면, 챗GPT를 통해 작성된 텍스트가 창작물의 성격을 띄지 않는 정보성 내용일 경우 이러한 가능성은 현저하게 낮아집니다. 특히, 그 내용이 일반적이고 통상적인 지식의 범주에 있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공개적으로 알려져 있거나 확인 가능한 일반 지식에는 저작권이 성립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제가 직접 장미꽃의 색상을 관찰한 뒤에 '장미꽃이 붉은색이다' 라고 공개적으로 발표했다고 해서 제가 해당 정보의 저작권을 소유하게 되지는 않는 것과 같습니다. 해당 사실이 제가 직접 관찰한 결과인 것과 무관하게, 그것은 누구에게나 확인 가능하고 공개적인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챗GPT를 바탕으로 작성된 텍스트에 특정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더라도 해당 정보의 내용이 일반적인 지식의 범주에 포함되는 내용이라면 이것을 자신의 블로그 등에 게시하는 것은 저작권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 부분에 대해서 챗GPT는 법률적 책임을 지지 않으므로, 사용자가 스스로 해당 답변의 저작권 침해 가능성을 판단하여야 합니다. 

 

다만 말씀드릴 부분은, 극히 전문적인 분야에 대한 연구 결과나 문학적 창작물에 관한 답변을 요구하지 않았다면 챗GPT의 답변이 저작권을 위반할 확률은 상당히 낮습니다. 챗GPT의 학습 데이터 자체가 이미 인터넷상에 공개된 정보를 취합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2-2. 사람들에게 조회되고, 도움이 되는가

챗GPT를 통해 작성한 게시물이 저작권적으로는 문제가 없었다고 가정하고, 해당 텍스트를 본인의 블로그에 게시물로 작성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해당 게시물은 사람들에게 조회되고,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2-2-1. 조회될 수 있는가?

본인이 포스팅 한 게시물이 사람들에게 조회되려면

1. 사람들이 특정 검색 엔진에서 해당 게시물과 관련된 키워드를 검색해야 하고,

2. 해당 검색 엔진에서 검색된 키워드에 대한 결과로 해당 게시물을 노출시켜 주어야 하고,

3. 사람들이 그 게시물의 제목을 보고 그곳에 원하는 정보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서 클릭해야 합니다.

 

우리는 구글, 네이버와 같은 검색 엔진 또한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에서 소비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제공하는 하나의 서비스라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검색 의도에 맞는 적절한 게시물을 제공하는 것은 소비자 만족도와 직결된 중대한 사항이며, 검색 엔진을 제공하는 기업에게는 사실상 최고 수준의 고려사항입니다.

 

인터넷 상의 무수히 많은 문서들 중에서 정확히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선별하여 제공하는 것은 대단히 고도화된 정보처리 능력을 요구하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메이저한 검색 엔진들은 놀라울 정도로 복잡하고 섬세하게 작동합니다. 검색 엔진은 당신의 게시물이 저작권을 침해했는지, 누군가가 이미 작성한 글과 얼마나 유사한지 거의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챗GPT가 가진 지식은 인터넷에 이미 존재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하며, 당신이 챗GPT를 통해 얻은 텍스트는 100% 기존에 존재하던 정보가 재구성된 것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결국, 챗GPT로 작성한 정보성 게시물은 검색 엔진 기준으로 중복도 100%의 진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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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검색 엔진에서 소개하는 콘텐츠 평가 기준

당연히 검색엔진은 당신의 중복된 게시물을 굳이 노출시켜주지 않으며, 심지어 당신이 계속해서 그런 중복된 게시물만 작성한다고 판단되면 당신이 앞으로 작성하는 모든 게시물도 노출시킬 가치가 없을 것으로 간주합니다. 

 

정리하자면, 챗GPT로 작성된 텍스트만을 게시한다면 실제로 사람들이 해당 게시물 관련 키워드를 검색 하더라도 검색 엔진에서 당신의 게시물을 노출시켜 주지 않습니다(가치없는 게시물). 따라서 당신의 게시물은 조회되지 않을 가능성이 절대적으로 높습니다. 

 

예외적으로, 지금껏 그 누구도 생각한 적 없는, 압도적으로 창의적인 내용에 대한 게시물이라면 상황이 다를 수 있습니다. 특정 검색어가 주어졌는데 해당 검색어에 적절한 답변으로 제공될 수 있는 게시물이 인터넷 상에 지극히 적어서 그 게시물밖에 선택지가 없는 상황이라면, 해당 게시물은 챗GPT에 의해 작성되었더라도 노출될 수 있습니다.

 

2-2-2. 도움이 되는가?

만약 당신이 챗GPT로 작성한 게시물이 성공적으로 사용자에게 노출되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게시물이 사용자에게는 도움이 될까요? 공익적인 측면 외에도, 방문자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 블로그 체류 시간을 늘리거나 다른 페이지를 추가로 조회하도록 하는 것이 블로거에게도 이득이기 때문에 이 부분 또한 중요합니다.

 

사실 '도움이 된다'라는 것은 지극히 주관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명확하게 결론내릴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일반적인 차원에서 이야기하자면,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할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먼저 전문성 측면에서, 당신은 챗GPT로 작성한 게시물에 포함된 정보 및 사실을 직접 경험하지도 않았고, 깊이있는 지식을 가지고 있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는 그 텍스트를 작성한 챗GPT 역시 마찬가지로, 게시물에 포함된 정보들은 단순히 인터넷 상에 있던 내용을 종합한 것에 불과하므로 그 깊이나 전문성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실 여부 측면에서, 챗GPT가 학습한 데이터들의 사실 여부는 검증되지 않았고 그 답변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실제로 챗GPT가 사실과 다른 답변을 제공하는 모습은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챗GPT 측에서도 항상 사실여부 검증은 사용자의 몫이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결국, 챗GPT가 제공한 텍스트를 그대로 게시하는 것은 곧 사실여부가 검증되지 않은 정보를 게시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바라봤을 때, 챗GPT로 작성한 블로그 게시물은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설령 노출되더라도 방문자에게 만족스러운 경험을 제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3. 수익이 될 수 있는가?

앞서 살펴보았듯 챗GPT로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할 경우에는 검색 결과에 노출되지도 않을 가능성이 크며, 간신히 노출되더라도 방문자가 만족하지 못하고 금방 이탈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사실상 결론은 나온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수익은 많은 방문자와 긴 체류시간을 통해 애드센스 광고 노출을 늘리는 것으로 발생하는데, 챗GPT로 작성된 게시물은 많은 방문자도, 긴 체류시간도 만들 수 없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챗GPT로 블로그를 작성하는 것은 높은 확률로 작성자의 시간만 낭비할 뿐 수익성이 없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