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하기

블로그 애드센스 광고 CPC, CPM, CPA의 뜻과 차이점은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애드센스 광고를 게시하는 분들이 수익을 확인하면서 접하게 되는 CPC, CPM, CPA라는 단어들이 무슨 뜻인지 알아보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에 대해서만 간단하게 이야기할게요.


개요

블로그를 비롯한 인터넷 웹사이트에서 '광고'의 비용 책정 방식은 기존의 고전적인 광고들과 조금 다릅니다. 기존에 현실에서 이루어지던 광고들은 일정 수의 유동인구가 기대되는 지점에 전광판을 설치하거나 현수막을 거는 등 일정 노출을 기대할 수 있는 곳에 게시하고, 기대되는 광고효과에 따라 정해진 일정 금액을 지불하는 식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전광판 광고

반면 인터넷에서 이루어지는 광고는 특정 페이지에 몇 명의 사람이 언제 접속할지, 광고는 얼마나 노출될지를 추측하기가 비교적 어렵습니다. 방문자 수가 쉽게 변동되는 소규모 개인 웹사이트일수록 이러한 특징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또한 현실에서는 노출된 광고가 얼마나 많은 주목을 받았고 얼마만큼의 판매량을 증가시켰는지의 상관관계를 추정하기에 어려움이 있지만, 인터넷에서는 광고의 클릭 회수나 광고 링크를 통한 접속에서 이루어진 구매 등을 정확히 측정할 수 있기에 광고가 실제 구매에 얼마나 기여했는지 추정하는 것이 상대적으로 수월합니다. 

 

이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와 같은 인터넷 광고들은 노출 수, 클릭 수, 실제 구매 수 등의 수치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광고 게시자에게 광고비용을 책정해 줍니다. 이러한 온라인 광고 비용 책정 방식에서 책정기준이 되는 수치가 무엇인지에 따라 CPC, CPM, CPA등으로 분류됩니다.


CPC, CPM, CPA 광고 뜻

앞서 말씀드렸듯 인터넷 광고에서 광고비 책정은 사이트에서 확인된 노출, 클릭 등의 특정 행동에 따라 정해집니다. 이 중에서 책정의 기준이 되는 지표가 광고의 노출수이냐, 클릭수이냐, 접속 후 행동수이냐에 따라 CPC, CPM, CPA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 분류와 무관하게 광고의 배너가 웹사이트 내 지정된 특정 지점에 노출된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ADSENSE_GRAPH_CPC
애드센스 광고 유형 그래프

CPC 뜻

CPC 광고는 Cost per Click, 클릭 당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입니다. 일반적으로 CPM보다 단가가 높고, CPA보다 단가가 낮습니다. 간혹 임의로 클릭 회수를 발생시켜서 시스템을 악용하여 광고비를 편취하려는 시도가 있어왔기에 특정 사용자가 한 광고를 지나치게 많이 클릭하는 등 비정상적인 클릭이 감지되면 '무효 클릭'으로 판단하고는 하는데, 이것을 한 번 더 악용해 블로그 공격 용도로 사용하여 이슈가 되었던 바 있습니다.

 

여타 광고와 같이 블로그 내 특정 지점에 광고가 노출되는데, 방문자가 해당 광고를 보고 클릭하면 이에 대해 광고비를 제공합니다. 반대로 광고가 노출되었더라도 방문자가 그 광고를 클릭하지 않고 그냥 지나친다면 이 때는 광고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CPM 뜻

CPM 광고는 Cost per mile, 1000회 노출 당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입니다. mile이라 하면 거리 단위를 떠올리기 쉬운데, 라틴어로 mile이 숫자 1000을 의미해서 'Cost per mile'이 1000회 노출 당 비용이라는 의미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CPM, CPA에 비교해 단가가 가장 낮습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 방문자 규모가 있다면 안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거나, 광고를 통해 무언가를 구매하는 등의 행동을 전혀 하지 않고 그냥 지나가더라도 노출되기만 했다면 카운트된다는 점이 특징이며, 높은 단가의 CPA, CPC 광고가 수익이 들쭉날쭉 하는 경향이 있는 반면 CPM 광고는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을 가져옵니다. 때문에 적절한 수의 방문자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면 CPM 광고를 병행하는 것이 고려될 수 있습니다.

 

CPA 뜻

CPA 광고는 Cost per action, 직역하자면 행동 당 비용인데요. 광고를 통해 물품을 구매하거나 회원으로 가입하는 등 특정 행동이 발생하면 비용이 발생하는 광고입니다. 일반적으로 CPM, CPC 광고에 비해 단가가 높습니다. 고가의 상품을 판매하는 등 까다로운 조건을 요구하는 CPA 광고는 그 단가도 상당히 높습니다. 

 

높은 단가라는 강력한 장점 하나 때문에 CPA 광고를 집중적으로 노리는 경우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 리뷰 포스팅을 작성하고 해당 노트북의 CPA광고를 부착하는 등의 CPA 연계 포스팅 시도는 널리 알려져 있으며,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실제로 높은 수익을 가져옵니다. 

 

다만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아보다가 광고를 타고 실제 물품을 구매하는 등의 소비활동으로 이어지는 것이 실제로는 쉽지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 애드센스 운용에 익숙해진 사람들에게 권장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CPA의 하위 개념, CPI 뜻

간혹 CPA의 하위 개념으로 볼 수 있는 CPI라는 광고형태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CPI는 Cost per Installation, 설치 당 비용이라는 의미입니다. 광고를 통해 유입된 방문자가 특정 프로그램 등을 '설치'하면 이에 대해 광고료를 지급하는 CPA 방식입니다. 굳이 CPA와 엄격히 구분지어 생각하지 않더라도 무방하나, 간혹 CPI라는 단어를 보고 의미를 궁금해하는 경우가 있어 첨부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등 인터넷 광고에서 찾아볼 수 있는 광고비 책정 방식들인 CPC, CPM, CPA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각 사이트의 성향과 게시물의 내용에 따라 적절한 광고를 배치하는 것으로 방문자 당 수익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하니, 어느 정도 방문자를 확보하신 분들이라면 자신의 사이트에 맞는 광고 배치와 내용을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