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하기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TOP5 네이버, 잡코리아, 부산대, 인크루트 추천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매일 한글, 한국어를 사용하지만 한국어 맞춤법을 완벽하게 구사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흔치 않습니다. 띄어쓰기나 어간 변화, 일부 복잡한 표기법등이 은근히 틀리기 쉽게 만들죠.

 

일상 대화에서는 맞춤법을 조금 틀리더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공식적인 문서를 작성하거나 직장 및 학교, 공지사항 작성 등 상황에서는 맞춤법을 정확히 하는 것이 신뢰성과 전문성을 높여주고, 블로그 등에 글을 작성하는 경우에도 맞춤법을 제대로 준수하는 것이 SEO에 더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글,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추천 TOP5

1.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 페이지
부산대 맞춤법검사기

정식 명칭은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 인데, 부산대학교 연구실에서 개발하여 대중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라는 사실이 상당히 널리 퍼져서 아예 명칭도 부산대 맞춤법검사기로 굳어진 서비스입니다. 

 

서비스한 기간도 상당히 오래 되었고, 신뢰도도 좋은 편이라서 인지도가 높습니다. 특히 관공서 등에서 사용하는 '한글' 프로그램에서 원래 있던 맞춤법 검사 기능을 이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 엔진으로 대체하면서 그 이름을 더욱 알렸습니다. 후술할 다른 검사기들과 같이 무료이고 속도도 빠른 편입니다.

 

다만 '강한 규칙 적용하기' 기능을 적용했을 때 기준으로 외래어, 한자어를 순우리말로 교정해주려는 시도를 하는데, 이 교정이 거슬린다는 의견이 있고 한번에 300자씩만 검사가 가능해서 긴 텍스트를 확인할때는 조금 불편할 수 있습니다.

http://164.125.7.61/speller/results

 

2. 노벨라 맞춤법 검사기

노벨라 맞춤법 검사기 화면
노벨라

노벨라(Novela)라는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인터넷에서 소설을 창작을 주로 서비스하는 사이트에서 보조 기능으로 제공하는 맞춤법 검사 툴입니다. 검사기 페이지 상단에 대놓고 적혀 있듯이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 모듈을 기반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인데 글자수 제한이 없습니다.

노벨라 예시
노벨라 예시

역시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에 회원가입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외래어에 대해 지나치게 필터링하는 문제도 없습니다. 또한 입력된 텍스트에 대해 기본적으로 글자수 체크를 함께 제공하며 같은 길이의 문장이라면 딱히 속도면에서도 떨어지지 않으므로 사실상 부산대 검사기의 상위호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novela.so/spell-check

 

웹소설 저작 프로그램 노벨라

웹소설 작가를 위한 All-In-One 저작 프로그램 노벨라(Novela)입니다.

novela.so

 

3. 인크루트(Incruit) 맞춤법 검사기

인크루트 맞춤법검사기
인크루트 맞춤법 검사기

취업정보 전문 사이트인 인크루트에서 보조 서비스로 제공하는 맞춤법 검사기입니다. 아마 사이트 내에서 제공되는 서비스 중 하나인 채용지원서 작성을 위해 지원서 맞춤법 확인까지 한번에 해결해주려는 취지로 서비스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글자 수는 최대 15000자, 30000byte로 제한되어 있는데, 대부분의 상황에서 이 정도면 사용하기에 불편함은 없는 길이라고 보여집니다.

 

우측에 표시되는 수정사항을 클릭하면 어떤 부분에서 교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는지 조회할 수 있고, 상단이 모두수정 버튼으로 모든 교정사항을 한번에 반영시킬 수도 있습니다. 캡처 과정에서 표시되지 못했는데, 이 페이지에서 맞춤법 교정을 마친 텍스트를 그대로 인크루트 내 자기소개서 기능으로 옮겨가는 기능도 함께 제공합니다. 꽤 인기있는 서비스입니다.

https://lab.incruit.com/editor/spell/

 

완벽한 글자수세기 · 맞춤법 검사기 - 인크루트

맞춤법 검사와 글자수세기를 한번에! 이력서 및 자소서에 오타, 띄어쓰기, 외래어의 잘못된 표기 등 맞춤법과 글자수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글자수세기 · 맞춤법 검사기 | 연봉계산 | 학점변

lab.incruit.com

 

4. 사람인(Saramin) 글자수세기/맞춤법

사람인 맞춤법검사

사람인 역시 위에서 소개한 인크루트와 동일하게 취업정보 사이트입니다. 서비스 제공 취지도 같은 것으로 보여지고, 이 기능 외에 AI자소서 코칭 기능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외래어나 한자어를 과도하게 교정하지 않고, 역시 무료입니다.

 

교정기능에서는 어떤 이유로 틀린 맞춤법인지를 안내해주는 기능은 빠져있습니다. 대신 교정을 반영하기 전에 교정 텍스트 위에 마우스를 올리는 것으로 교정 반영 전과 후를 비교해서 볼 수 있습니다. 맞춤법을 전혀 모르는 경우가 아니라면 어떤 이유로 수정되는지 알아보는 데에는 무리가 없었습니다.

https://www.saramin.co.kr/zf_user/tools/character-counter

 

글자수 세기/맞춤법 검사기 | 사람인

글자수 세기/맞춤법 검사기 |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의 글자수, 맟춤법을 확인 할 수 있는 검사기 - 사람인

www.saramin.co.kr

 

5. 잡코리아 맞춤법 검사

잡코리아 맞춤법 검사
잡코리아 맞춤법 검사

노린 건 아니었는데 여기도 취업정보 사이트입니다. 역시나 화면 상단에 보이시듯이 맞춤법 검사 외에 글자수 세기, 자소서 작성 등 몇 가지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번에 교정할 수 있는 글자수는 500자로 다른 검사기와 비교했을 때 많은 편은 아닙니다.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아도 사용 가능하며, 별도의 비용 지불이 없는 것은 동일합니다.

 

텍스트를 입력하고 검사 버튼을 클릭하면 입력창 하단에서 교정결과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각 교정의 이유를 확인하거나 일괄 적용을 선택할 수 있는 것도 동일합니다. 현재 페이지를 찾아봤을 때 공식적으로 안내된 사항은 아닌데, 맞춤법 교정 결과를 안내해 주는 UI와 문구가 노벨라,부산대 맞춤법검사기와 동일한 방식이라서 같은 모듈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한국어 맞춤법 및 띄어쓰기 검사를 제공하는 사이트 TOP5를 알려드리고 간단한 비교와 함께 소개해 드렸습니다. 영어 문법 검사기들은 수요가 전세계적으로 많은 탓인지 성능을 더 강화하고 고급화하는 추세라 구독료를 지불하는 프리미엄 모델을 흔히 찾아볼 수 있었는데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쪽은 그런 움직임이 보이지 않네요.

 

부산대 맞춤법 검사기가 과거부터 강력한 교정능력과 무료서비스로 기반을 잡아둔 덕도 있는 것 같고, 아무래도 한국인들에게 유료 한글 맞춤법 검사라는 것이 어필하기 어렵다고 판단하는 부분도 있어 보입니다. 차라리 많은 사용자를 원하는 취업정보 사이트들에서 사용자 유치 수단으로 적극 제공하는 모습이네요. 사용자로서는 감사한 일입니다.

 

혹시 한국어가 아닌 영어 문법, 맞춤법 검사기도 찾고 계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에 무료사용이 가능한 영어 문법 검사기를 정리해 놓았으니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도 포스팅 읽어 주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https://blog.naver.com/chw0428/223125798291

 

무료로 사용 가능한 영어 문법 맞춤법 검사기 TOP5

가끔 영어로 무언가 작성해야 할 일이 생기면, 단어를 다 아는데도 문법을 맞추느라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