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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공식지원 인기 키워드로 트렌드 파악, 네이더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이란?

다들 네이버 많이 사용하시죠? 세계 검색엔진 1위는 분명 구글이지만, 대한민국 한정 트래픽 1위, 영향력 1위 검색엔진은 아직도 네이버입니다. 이런 네이버의 트렌드 흐름과 키워드를 파악한다면 곧 대한민국 인터넷 환경의 트렌드, 키워드를 파악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니 인터넷 환경에서 비즈니스를 하고 싶거나, 블로그 같은 페이지를 운영한다면 누구나 네이버의 트렌드를 궁금해할 수 밖에 없겠죠.

모두가 궁금해하는 네이버의 실시간 핵심 키워드, 사실 고민할 필요 없이 네이버에서 공식적으로 항상 공개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네이버 데이터랩에서 인기 검색어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네이버 데이터랩 사이트 접속 링크, 사용 방법

네이버 데이터랩은 사용 방법이 매우 쉬워서 설명을 원하지 않는 분들은 아래 링크로 바로 접속하셔도 될 것 같아요. 다 아시는 네이버에서 직접 서비스하기 때문에 내용의 신뢰성 문제도 없고, 뜬금없이 개인정보를 요구한다거나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는 사항도 없습니다. 조회 비용도 물론 없습니다. 그냥 클릭하시면 바로 보실 수 있어요.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그래도 간단한 설명을 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사용하시게 될 기능 몇 가지를 사진과 함께 안내해드릴게요.

 

데이터랩이 제공하는 내용 이해하기

아래에 첨부한 사진은 네이버 데이터랩으로 이동하시면 가장 처음 보게 되는 메인화면인데요. 카테고리는 식품, 기간 설정은 월간으로 되어있는 모습이에요. 그렇다면 지금 보시는 내용은 식품 분야에서 1개월 단위로 가장 많이 검색된 단어라는 뜻이겠죠?

검색어들의 순위 변동을 살펴보면, 23년 2월부터 4월까지 유산균이 가장 많이 검색되다가, 5월이 되면서 콜라겐이 1위로 올라섰네요. 유산균은 갑자기 5위로 떨어졌고요. 그렇다면 사람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기 시작한 유산균보다는 이제 관심을 받고 있는 콜라겐을 더 트렌디한 키워드라고 이해할 수 있겠죠.

데이터랩에서 획득할 수 있는 키워드의 가치

물론 한 분야에서 TOP10에 들어온 키워드들인 만큼 여기 보이는 단어들은 모두 소중한 키워드라고 생각하시는 것이 더 좋아요.

그리고 또 하나, 잘 보시면 지금 보시는 화면은 '쇼핑인사이트'라고 되어 있고, 쇼핑 분야별 클릭과 검색어에 대한 내용을 제공한다고 되어 있죠? 네이버 쇼핑에서 이 단어들이 많이 검색되었다는 것은 곧 '잠재적 고객이 많은 키워드'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비즈니스와 직접 관련있는 경우는 물론이고, 일반적인 블로거의 경우에도 이것은 유의미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 애드포스트에서 광고를 게재하려는 광고주들의 입장에서도 당연히 잠재적 고객이 많은 키워드를 중점적으로 공략하고 싶을 수 밖에 없고, 그런 좋은 키워드를 잘 다루고 있어서 잠재적 고객들을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는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판단이니까요.

다른 카테고리 및 다른 기간 기준으로 보는 방법

위 사진에서 1번 네모가 있는 곳이 카테고리 선택 버튼입니다. 네이버에서 정해놓은 몇 개의 카테고리가 세팅되어 있어서, 그 카테고리를 바꿔가면서 분야별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2번 네모가 있는 곳은 기간 선택 버튼인데요, 임의로 며칠 또는 몇 주를 지정할 수는 없고 일간, 주간, 월간 기준으로만 제공하고 있어요. 화면에는 4칸밖에 보이지 않아서 최대 4개월밖에 못 보나? 하고 오해하실 수도 있지만, 좌우측에 반투명한 화살표가 있어서 그걸 누르시면 화면에 보이지 않는 과거 기간들도 조회하실 수 있어요. 원한다면 장기적인 키워드 흐름도 파악할 수 있겠죠. 다음으로는 3번 네모, 검색어 트렌드 기능을 알려드릴게요.

검색어 트렌드 기능을 활용하는 법

위에서 알아본 쇼핑인사이트 기능은 현재 키워드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트렌드를 파악하고 키워드를 선정하는 데 유용한 기능인데요. 포스팅을 하고 싶은데 소재가 없는 블로거라면 쇼핑인사이트 기능만으로 충분히 새로운 키워드를 얻을 수도 있겠죠. 하지만 좀 더 구체적인 선택이 필요하거나, 서로 다른 몇 개의 키워드를 가지고 비교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지금 말씀드리는 검색어 트렌드 기능을 더욱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과 함께 설명드릴게요.

 

검색어 트렌드 사용법

검색어 트렌드 기능은 쇼핑인사이트처럼 아무 소재가 없을 때는 활용하기 부적절한 기능이에요. 대신 몇 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있는데 어떤 키워드를 집중적으로 공략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궁금한 상황에서 제대로 된 효과를 발휘한답니다. 아래 사진은 검색어 트렌드 버튼을 클릭하면 보게 되는 메인 화면입니다. 주제어 1~5번 옆에 입력란이 보이실텐데요. 2개의 입력란 중 왼쪽에는 큰 키워드, 오른쪽에는 큰 키워드에 포함되거나 관련있는 하위 키워드를 직접 입력하시면 됩니다. 

큰 키워드와 하위 키워드를 모두 입력하고 나면 하단에 있는 분석 대상 기간을 설정하시고, 검색 기기(모바일 및 PC)의 범위와 사용자 성별, 연령대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예시를 들어드리기 위해 큰 키워드로 사과, 당근, 바나나를 입력하고 하위 키워드에는 주스만 같이 포함시켜볼게요. 기간은 1년으로 설정하고 범위와 성별, 연령대는 모두 전체로 선택하고 검색 데이터 조회로 결과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보시는 바와 같이 큰 키워드와 하위 키워드를 합산한 검색어의 검색량을 그래프 형태로 표시해 줍니다. 이 그래프에 표시된 내용은 네이버에서 검색된 모든 검색어 중에서의 비율이 아니라 선택된 키워드끼리만 비교한 결과이니 함께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바나나는 1년동안 항상 하위에 머무르고, 사과와 당근은 절반정도는 비슷한 수준에 머무르지만 시즌에 따라 사과가 압도하네요. 그리고 그래프의 가장 마지막 부분, 현재 기준으로도 사과가 근소하게 우위입니다. 이런 그래프라면 저는 셋 중에서 사과를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겠죠. 죄송합니다 바나나는 주스가 아니라 우유로 했어야 하는데 제가 실수했네요.

보여드린 바와 같이, 검색어 트렌드 기능을 통해 키워드 간의 비교 또한 간단하게 가능하니 활용 여부는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리

여기까지 네이버 데이터랩의 대표적인 2가지 기능, 쇼핑인사이트와 검색어 트렌드 기능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외에도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분야별 TOP500 조회기능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이니 트렌드에 맞는 키워드를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꼭 접속하셔서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또 하나, 서론에서 말씀드렸듯 국내 트래픽 1위는 네이버가 차지하고 있지만 전세계적으로는 구글이 단연 압도적인 검색엔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죠. 네이버가 아닌 구글의 키워드, 트렌드를 파악하시고 싶은 분들에게는 기쁘게도, 네이버 데이터랩처럼 구글의 트렌드를 파악하실 수 있는 '구글 트렌드'기능이 공식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아래에 제가 정리해드린 포스팅의 링크를 남겨드리니, 접속 방법이나 사용법이 궁금하신 분들은 읽어주시길 바랍니다.

https://chw0428.tistory.com/17

 

구글 트렌드 : 구글의 실시간 인기 검색어, 기간별 검색어 순위로 트렌드 확인하자

소개말 여러분 혹시 네이버에서 서비스했던 '실시간 인기 검색어' 기능을 기억하시나요? 지금은 서비스하지 않고 있지만, 언제든지 인기 검색어를 통해 트렌드와 핫한 키워드를 파악하고 놓칠

chw0428.tistory.com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