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하기

(구글피셜) 구글이 내 블로그를 검색결과에 더 자주 노출하게 하는 방법 : 이미지 파일의 이름 설정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어떻게 설정하셨나요? 

많은 블로거 분들이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좋은 블로그를 만들고자 하십니다. 이왕이면 같은 시간과 노력으로 만든 블로그라면 검색결과에 더 잘 노출되는 것이 더 좋다보니 자연스럽게 효율적인 방법을 활용하려고 하시고, 좋은 게시물 내용과 좋은 제목, 좋은 키워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방문자에게도 도움되는 블로그로 만들고 조회수도 높이기 위해 노력하시는데요.

 

많은 분들이 한 가지 놓치는 부분이 있다고 하셔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이미지 파일의 '이름'입니다.

놀랍게도 이미지 파일의 이름도 Google 검색 결과의 노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구글은 검색 결과에서 이미지의 관련성과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다양한 요소를 사용하는데, 파일의 이름이 그 요소 중 하나에 포함됩니다.

블로그에 이미지를 업로드하거나 온라인에 게시할 때, 이미지 파일에 설명적이고 관련된 이름을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구글을 포함한 검색 엔진이 해당 이미지의 내용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미지 파일 이름이 설명적이고 관련 키워드를 포함하는 경우, 그 이미지가 포함된 게시물이 검색 결과에 나타날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검색 노출에 최적화된 이미지 파일 이름을 결정하는 요소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검색 노출에 최적화된 이미지 파일 이름의 조건


1. 이미지의 실제 내용을 설명하는 이름 : 이미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설명하는 파일 이름을 사용하세요. "image001.jpg" 또는 "photo.jpg"와 같이 일반적이거나 모호해서 그 이미지를 판단할 수 없는 이름을 사용하는 대신, 이미지와 관련된 관련 키워드가 포함된 설명 이름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2. 사용된 게시물과 관련된 키워드 사용 : 이미지의 내용, 그리고 이미지가 등록될 게시물의 내용과 관련된 키워드를 이미지 파일 이름에 포함하세요.

예를 들어, 정원 가꾸기에 대한 게시물에 사용되는 빨간색 장미 이미지라면 파일 이름은 "red-rose-gardening.jpg" 정도가 되겠죠? 한글로 지으셔도 동일합니다.

3. 하이픈(-) 또는 밑줄(_) 사용: 이미지 파일 이름이 한 단어가 아니라면, 단어와 단어 사이에 띄어쓰기 대신 하이픈(-) 또는 밑줄(_)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 엔진이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판단할때는 하이픈과 밑줄을 단어를 구분하는 기호로 인식하기 때문에, 이렇게 작성된 파일 이름은 검색엔진이 이미지 파일의 이름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4. 과도한 키워드 채우기는 피하세요 : 관련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방금 말씀드렸지만, 파일 이름에 키워드를 너무 많이 넣지는 마세요. (나쁜 예시 : 서울맛집홍대핫플케이크디저트존맛탱추천명소필수코스.JPG) 과도하게 키워드로 범벅된 파일 제목은 오히려 역효과라고 합니다. 검색 엔진에게도 가독성이라는 개념이 희미하게나마 존재합니다.

 


구글이 직접 권장하는 이미지 파일 이름 가이드

아래는 구글  검색 센터에서 공식적으로 제공하는 가이드 중 이미지에 관련된 일부 내용입니다.

이미지가 출력되지 않으신다면 구글 seo 기본 가이드에 직접 접속하셔서 관련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구글피셜

마치며

여기까지 이미지 파일의 제목이 검색 노출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물론 이미지 파일 이름이 검색 노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기는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 파일 이름이 가장 중요한 요인은 결코 아니라는 점 기억하고 계시죠? 정말 좋은 내용과 정성으로 작성된 게시물이라면 파일 제목과 상관없이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 테니 혹시나 지금까지 포스팅하면서 고려하지 않으셨더라도 너무 스트레스 받지는 마세요. 

다만 오늘 함께 알아보셨으니 앞으로의 포스팅에서는 생각나시면 한번씩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