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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 게임

픽셀히어로 공략 4편 진형 배치 가이드

지난 공략에 이어서 이번에는 픽셀 히어로의 영웅 배치, 진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형 배치 시스템은 여러 개의 유닛을 사용하는 수집형 RPG에서 심심치 않게 등장하는 요소이다 보니 개념 자체가 어색하신 분들은 거의 없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여타 게임의 진형 시스템과 다른 부분도 상당히 있어서 한번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픽셀히어로의 진형 배치 시스템

픽셀히어로의 진형 배치 시스템은 이름 그대로 영웅들을 어떤 위치에 놓을 지 결정하는 것을 말하며, 전투에 들어가기 전 영웅 편성 화면에서 하단에 있는 '덱'이라고 적힌 버튼을 클릭하면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는 덱 버튼을 클릭했을 때 표시되는 진형 선택 창입니다.

PIXELHERO_FORMATION
픽셀히어로 진형 배치 화면

보시다시피 덱1부터 덱6까지 정해진 포메이션이 있으며, 이 중 원하는 포메이션을 하나 선택해서 영웅들을 원하는 대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픽셀히어로의 진형 배치 시스템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몇 가지를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 진형 배치는 전투 시작 전에만 가능하며, 일단 전투가 시작되면 해당 전투 중에는 진형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모든 진형에는 아무런 능력치 보너스가 없습니다. 일부 게임에서는 공격 진형, 방어 진형 등으로 구분하여 진형별 능력치 보너스를 주기도 하는데 픽셀히어로에서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 진형 강화, 연구 등 각 진형에 추가 보너스를 주는 기능도 없습니다. 현재로서 진형에서 추가 능력치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모든 영웅은 모든 위치에 배치할 수 있으며, 진형 배치 위치에 따른 부가 효과가 없습니다. 탱커 영웅도 후열에 배치할 수 있고, 딜러 영웅도 전방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딜러 영웅을 후방에 둔다고 해서 추가 능력치를 획득하거나 하지 않습니다.

이런 특징 때문에, 픽셀히어로에서 진형 배치는 기본적으로 상당히 자유롭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영웅을 아무 데나 배치해도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진형 배치와 관련된 몇 가지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픽셀히어로 진형 배치와 스킬의 관계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픽셀히어로에서 영웅들을 진형에 배치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의 80%는 영웅들의 스킬에서 나옵니다. 나머지 20%는 게임의 기본적인 전투 시스템입니다. 픽셀히어로에서 전투를 하기 전에는 보통 적의 영웅 구성을 미리 확인하게 되는데, 적과 아군을 구성하는 영웅들의 스킬에 따라 배치를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설명을 돕기 위해, 일부 영웅의 스킬들을 살펴보겠습니다.

PIXELHERO_AINU_1SKILL
아이누의 1스킬, 데굴데굴

위 사진은 아이누의 1스킬, 데굴데굴이라는 스킬입니다. 스킬의 설명을 읽어보면 '적 앞열과 중간열에 156%의 물리피해를 입히고' 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픽셀히어로의 스킬 중에는 발동 대상을 앞 열, 중간 열, 뒷 열의 위치로 구분해서 범위 공격을 가하는 기술들을 흔히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되는 예시로, 다른 스킬을 하나 더 살펴보겠습니다.

PIXELHERO_NOLINESKILL
아나타의 1스킬, 헌팅 타임

위 사진은 아나타의 1스킬, 헌팅 타임이라는 기술입니다. 이번에는 스킬 설명에 '체력이 가장 낮은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고, 목표 처치시 다시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어떤 스킬들은 배치와 무관한 특정 기준으로 대상을 선정하기도 합니다.

 

이런 식으로 픽셀히어로에 존재하는 영웅들의 스킬은 각각 특정한 대상 선정 방법을 지니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자신의 버프가 원하는 영웅에게 적용되게 하고, 적으로부터 딜러를 보호할 위치를 선정하고, 적의 피해를 가장 효과적으로 받아낼 수 있는 자리에 탱커를 배치하기를 원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결국 자기 영웅의 스킬구성과 적 영웅의 스킬구성을 살펴보거나 외워야 배치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적의 위협적인 딜러들의 스킬이 후열 공격에 치중되어 있다면 내 딜러들을 전방으로 피신시키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고, 적 CC기가 위협적이라면 자신의 상태이상 해제 유닛이 CC에 노출되지 않도록 배치해볼 수 있습니다.

 

픽셀히어로 진형 배치에 관한 다른 정보들

1. 진형 배치와 공격 순서의 상관관계

픽셀히어로에서 공격 순서는 기본적으로 유닛의 순발력에 따라 정해집니다. 그런데 간혹 유닛끼리 순발력이 동일한 경우에는 배치에 따라 공격순서가 변할 수 있습니다. 순발력이 같은 유닛이 2기 이상이라면 공격 순서는 가장 앞 열에 배치한 유닛이 먼저 공격하게 되며, 같은 열에 위치했다면 위쪽에 배치한 유닛부터 공격하게 됩니다.

 

2. 진형 배치와 피격 순서의 상관관계

영웅들이 사용하는 분노 스킬(액티브 스킬)의 경우, 위에서 알아보았듯 피격 대상이 스킬 구성에 따라 정해집니다. 그러나 이런 기준이 없는 '기본 공격'의 피격 순서 및 대상은 진형 배치에 영향을 받습니다.

기본공격 피격 순서는 같은 순발력의 유닛의 공격순서와 동일하게 선정됩니다. 앞에 있을수록, 그리고 위쪽에 있을수록 먼저 피격대상이 됩니다. 이 때문에 피격 스택을 지닌 탱커들은 기본공격에 많이 노출되도록 전방 최상단에 위치시키는 것이 유리합니다.

PIXELHERO_SKILLINFO
아리의 일반공격 보정 스킬, 마법금지지역

단, 위 내용은 기본공격 타겟팅 관련 보정 스킬이 없는 유닛의 경우에 한하며 일부 유닛들의 경우 기본공격을 적 전체에게 가하거나, 특정 열에 가하도록 변화시키는 패시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3. 진형 배치에 변수를 주는 스킬의 존재

일부 영웅의 스킬들은 기본적인 게임 시스템 이외에도 추가적인 고려사항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현재 한정뽑기로 획득 가능한 쌍둥이 천사 리라/시리아의 스킬 중 '빛과 어둠'은 아래와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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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라/시리아의 빛과 어둠 스킬

스킬 내용에서 알 수 있듯, 리라는 전방에 배치하면 아군에게 공격력 10%, 치명타10% 버프를 부여하는 반면, 후방에 배치하면 적에게 공격력10%, 치명타10%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아군의 조합에 따라 더 필요한 효과를 판단해서 배치를 조정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마치며

이번에는 픽셀히어로의 진형 시스템과 진형에 따른 배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닛의 스킬 구성이나 팀 조합에 따라 변수가 너무 많다 보니 딱 잘라 이렇게 배치해야 한다는 답을 내놓기는 쉽지 않아서, 어떻게 보면 조금 내용이 겉돌게 된 부분도 있는 듯합니다. 

 

다만 픽셀히어로도 다른 게임과 유사하게 딜러진을 강력하게 배치하고, 탱커 및 힐러를 최소화해서 '맞기 전에 죽이는' 전략이 유효하다 보니 조합을 5딜러 1탱커, 또는 4딜러 1힐러 1탱커로 구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점을 고려한다면 전방 배치 자리가 1개인 덱1, 덱2를 채택하고 기본공격을 집중적으로 받아낼 탱커 1명을 배치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또는 전사 계열의 근접딜러를 채용하여 전방에 같이 배치하기 위해 앞열에 2개의 자리가 있는 덱3을 채용하고, 피격 스택 스킬을 가진 탱커를 위쪽에 배치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현재 상당히 강력하다고 평가받고 있는 쌍둥이 천사의 경우 전투에서 사망하면 아군 전체를 되살리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 스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가장 늦게 공격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후열 아래쪽에 배치하는 경우를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조합 및 배치에 따라 같은 유닛으로도 전투결과가 상당히 많이 바뀌다 보니, 직접 본인의 유닛 스킬구성을 살펴보고 가장 전투력을 잘 발휘할 수 있는 배치를 연구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