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 게임

픽셀히어로 공략 3편 영웅 진영 속성과 시너지 가이드

오늘은 픽셀히어로의 3번째 공략으로, 영웅 진영과 진형 배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게임 극초반에 영웅을 어떻게 강화해야될지도 모르고 헤매고 있을 때까지야 단순히 영웅의 진급을 높이고, 레벨을 올리고 좋은 장비를 끼워주는 것 만으로도 빠르게 강해지지만 갈수록 진영과 같은 부수적인 요소에도 신경써주어야 투자한 만큼의 효율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오늘은 영웅의 속성에 해당하는 진영, 그리고 그 진영의 조합으로 얻어지는 시너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영웅 진영 기본 공략

pixel_wild
영웅 명칭 옆에 진영이 표시된다. 예시는 '수인' 진영의 예언자 카산드라

픽셀히어로에 등장하는 영웅들은 각자의 고유한 '진영'을 가지고 있습니다. 진영이란 해당 영웅의 소속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는데, 단어에 크게 의미부여하실 필요는 없고 사실상 '속성'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모든 영웅은 각각 1개의 진영에 소속되어 있으며, 영웅이 진급, 돌파 등 성장하더라도 진영은 변화하지 않습니다. 
 
현재 픽셀히어로에는 총 5가지의 진영이 존재합니다. 빛, 어둠, 연합, 수인, 정령의 5가지가 존재하며 각 진영별로 외형이나 컨셉에 다소 유사성이 있는 편입니다만 이 부분은 큰 상관 없는 부분입니다. 암묵적으로 빛, 어둠 진영이 상위 속성입니다.
 
영웅의 진영이 전투력에 영향을 주는 방식은 크게 2가지입니다. 1번째는 진영 상성에서 나오는 속성 억제 효과이고, 2번째는 총 6개의 출전 영웅들의 영웅 구성에 따른 조합 보너스입니다. 각각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픽셀히어로의 진영 상성

픽셀히어로의 진영 상성이란, 포켓몬스터를 비롯한 대부분의 게임에 나오는 속성끼리의 상성과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앞서 설명드렸듯 1개의 영웅은 1개의 진영만 가지기 때문에 복잡한 계산을 거치지 않아도 됩니다. 아래는 픽셀히어로의 진영 상성 표입니다.

pixel_graph
진영 상성표

이 상성표만 이해하시면 진영 간의 속성 상성에 대해 더 이상 신경쓰실 부분이 없습니다. 표에서 알 수 있는 몇 가지 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모든 속성은 1가지 속성에게 강하고, 1가지 속성에게 약점을 찔립니다.
  • 속성 우위를 점하면 공격시 피해량이 25%, 치명타 확률이 10% 증가합니다.
  • 빛과 어둠 속성은 서로가 서로에게 강합니다. 즉, 빛이 어둠을 공격해도 피해량25%, 치명타10% 증가이며 어둠이 빛을 공격해도 똑같이 피해량25%, 치명타10% 증가입니다. 서로가 서로를 더 세게 때릴 수 있다는 말입니다.
  • 연합, 수인, 정령 속성은 가위바위보 형태입니다. 연합은 수인에게 강하고, 수인은 정령에게 강하고, 정령은 다시 연합에게 강합니다.
  • 빛-어둠 속성과 연합-수인-정령 속성 간에 전투가 발생하면 진영 상성이 없기 때문에 피해량 감소도,증가도 없습니다.

이렇기 때문에, 기본적인 픽셀히어로의 진영 속성 시스템에는 속성 간 우열이 없습니다. 어떤 속성이든지 1개 속성만 세게 때리고, 1개 속성한테만 아프게 맞으며 그 증가량도 모두 똑같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빛, 어둠이 상위속성으로 취급받고 나머지 정령, 연합, 수인이 하위속성으로 취급받습니다. 그 이유가 간단한 편이라 짧게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빛/어둠 속성 진영의 영웅들이 그냥 전투력이 더 강합니다. 영웅 도감에서 직접 확인해보시면 알 수 있는데, 기본적인 전투력 자체에서 차이가 납니다. 도감상 신화 등급 13성 기준으로 빛, 어둠 진영 영웅들의 전투력은 평균적으로 38만에서 39만 정도인데 반해 연합, 수인, 정령 진영 영웅들의 평균 전투력은 34만에서 35만 내외입니다. 서로 속성보정 없이 붙으면 당연히 빛, 어둠 영웅이 이기게 됩니다. 위 사진의 두 마법 영웅 중 좌측이 정령 속성, 우측이 빛 속성입니다.
 
두 번째로, 팀에 배치된 영웅들의 속성 조합에 따른 배치 보너스를 확인해 보면 연합, 수인, 정령 영웅끼리 조합하거나 빛, 어둠 속성과 적절히 섞어서 조합하는 것보다도 빛,어둠 영웅만으로 조합하는 것이 더 높은 보너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더 강한 덱을 완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진영 보너스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픽셀히어로 진영 속성 조합 보너스

pixelhero_combinationbonus
픽셀히어로 진영 보너스

픽셀히어로에서는 전투당 한번에 6명의 영웅을 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6명의 영웅들의 속성을 어떻게 구성했는지에 따라 진영 속성 보너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일종의 속성 시너지 효과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연합, 수인, 정령,빛, 어둠 각 그룹에 속한 영웅이 많을수록 시너지 효과가 상승하는 방식이며, 시너지 효과를 최대로 받는 방법은 6개 모두 빛 또는 어둠 영웅으로 구성하는 것입니다. 물론 이 시너지 효과를 받겠다고 해서 멀쩡한 수인 영웅 빼버리고, 제대로 강화되지도 않은 빛, 어둠 영웅을 투입하는 것은 오히려 비효율이겠지만, 고점 기준으로는 결국 빛, 어둠 영웅으로 꽉 채우는 것이 시너지까지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이 됩니다.
 
이 시너지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조합들의 경우의 수가 여러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높은 체력 및 공격력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조합을 고려한다면 같은 재화로도 더 높은 전투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연합, 정령, 수인 조합으로도 6개를 꽉 채우면 상당히 높은 시너지가 나오기 때문에 효율이 좋은 편이고, 속성이 복잡하게 섞이는 상황에서는 빛, 어둠의 비중이 높을수록 대체로 이득입니다.
 
또 하나, 아직 육성한 영웅이 얼마 없는 상태에서 전투 딜레이를 줄이기 위해 성장된 영웅만을 투입하고 6자리를 꽉 채우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는 상관없고 스토리를 빠르게 미는 데에는 실제로 딜레이가 줄어드는 도움을 주지만 일부 컨텐츠에서 전투력을 영끌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시너지표를 참고해 전투력 보너스를 조금이라도 받는 편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픽셀히어로의 속성에 해당하는 진영에 대한 개념을 알아보았고, 전투에 참여하는 영웅들의 진영 조합에 따라 발생하는 시너지 효과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봤습니다. 영웅들을 충분히 성장시켰다면 영웅들의 진영과 시너지를 고려한 조합으로 더 높은 전투력을 노려보시기 바라겠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블로그 내에 다른 기본공략도 게시되어 있으니 필요하신 분은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