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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컴퓨터 이야기

특정 사이트 접속 불가 현상 조치방법

1. 서론

오늘은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간혹 발생하는 '특정 사이트 접속 불가'현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인터넷 환경을 비롯한 다양한 이유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발생 이유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는 경우 몇 번의 시도를 거쳐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가지 상황별로 해결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2. 사이트 접속 불가 현상별 조치방법

2-1. 인터넷 설정 문제

인터넷 브라우저 자체의 개인 설정을 조작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특정 기능이 차단되거나 활성화되면서 일부 사이트에 대한 접근이 불가능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약 접속 불가 현상이 특정한 인터넷 브라우저에서만 나타난다면, 이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경우 가장 이상적인 조치방법은 다른 설정을 그대로 유지한 채 문제가 된 설정만을 원래대로 되돌리는 것이나, 실제 인터넷 브라우저의 설정 항목은 너무 많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때문에 인터넷 설정 전체를 초기화한 뒤 자신에게 필요한 일부 설정만을 재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방법을 실행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이트 접속 불가 현상이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한다.
  2. 브라우저 상단의 메뉴 버튼을 선택한다.
  3. 메뉴 팝업에 나타난 '설정' 항목을 실행한다.
  4. '인터넷 설정 초기화'를 선택하여 개인 설정을 초기화한다.
  5. 인터넷 브라우저를 재실행한 뒤, 동일한 증상이 유지되는지 점검한다.

internet_browser_option_reset_page
엣지 브라우저의 인터넷 설정 초기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인터넷 설정을 초기화할 경우 증상이 해결될 수 있으며, 이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경우 다른 문제가 있는 것인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2-2. 쿠키 오류

여러분이 인터넷에서 다양한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활동하면, 이 과정에서 '쿠키'라고 부르는 일종의 임시 데이터가 자동으로 저장됩니다. 일반적으로 이것은 사용자의 인터넷 사용 편의성을 향상시키는 보조적인 역할만을 수행하지만, 기존에 저장되어 있던 쿠키 데이터가 특정 사이트 접속 과정에서 충돌을 일으키는 상황이 드물게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상황은 매우 드물게 일어나기 때문에, 문제 원인 파악이 전혀 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쿠키 삭제로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은 높지 않습니다. 하지만 쿠키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당신의 컴퓨터 이용 환경을 조금 더 가볍게 만들 수 있고, 아무리 삭제해도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가볍게 시도해볼 만 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만약 당신이 평소에 당신의 쿠키 데이터에 전혀 신경쓰지 않는다면, 시도해볼 가치가 조금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쿠키를 삭제하는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문제가 있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실행합니다.
  2. 브라우저 상단의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메뉴에 나타난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개인 정보' 또는 '보안' 메뉴로 들어가서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를 선택합니다.
  5. 쿠키, 접속기록을 포함한 모든 인터넷 사용 기록을 삭제합니다.

internet_browser_cookie_delete

이러한 방법을 통해 인터넷 브라우저에 저장된 임시 파일과 쿠키를 제거할 수 있으며, 쿠키로 인해 발생하는 사이트 접속 충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을 경우, 다른 문제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2-3. IP차단 문제

특정 사이트에서는 자사 웹사이트의 보안을 위해 특정 IP로부터의 접속 시도를 차단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경우는 정부 기관의 웹사이트에서 해킹 시도로 의심되는 반복적인 접속 요청을 차단하는 경우로, 만약 접속이 제한되는 특정 사이트가 정부 및 대형 기관의 공식 웹사이트라면 이 문제에 해당될 가능성이 조금 더 높습니다.

 

이 상황에 해당되는지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동일한 사이트에 다른 IP로는 정상 접속이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해당되는 상황으로 의심된다면, 문제 해결 방법은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자신의 IP를 일시적으로 변경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해당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정식으로 IP차단 해제를 요청하고 스스로 소명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간략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3-1. VPN으로 IP 임시 변경

VPN은 사용자의 IP에서 발생하는 인터넷 활동을 다른 특정 국가 또는 지역의 IP로 변조하여 전달하는 일종의 중개 프로그램으로서, 이는 일시적인 IP 변경과 유사한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를 통해 접속을 시도하는 것으로 자신의 IP가 차단되어서 접속이 불가능한 것인지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시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1. 신뢰할 수 있는 VPN을 설치한다.
  2. VPN을 실행한 뒤, IP를 부여받기를 원하는 국가 또는 지역을 선택한다.
  3. IP가 변조된 것을 확인한 뒤, 접속이 불가능했던 사이트에 다시 접속을 시도한다.
  4. 정상적으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는지 확인한다.

이는 사이트 접속 불가 현상이 IP 차단으로 인한 것인지 판단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사용해볼 수 있는 방법이며, 다만 영구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인터넷 속도 저하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불편함이 따릅니다. 문제여부 판단이 끝나면 IP차단 해제를 소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정 국가로부터의 접속이 차단된 웹사이트의 경우 이 확인 방법이 원활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2-3-2. IP차단 해제 요청

당신이 정상적으로 활동했음에도 불구하고 IP차단을 당한 것으로 판단된다면, 해당 웹사이트의 관리자에게 당신의 IP차단을 해제해줄 것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IP차단의 경우 해당 웹사이트에서는 해당 IP에서 비정상적인 활동이 감지되어 자동으로 적용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스스로 자신의 결백을 입증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청은 해당 웹사이트 관리 기관의 고객센터 및 보안업무 관계자를 통해 처리되는 것이 일반적이며, 구체적인 처리 방법과 제출해야 할 소명자료의 내용은 관리 기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공개되어 있는 고객센터를 통해 안내받는 것으로부터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2-4. 제 3의 어플리케이션에 의한 차단

한정적인 상황에서만 발생하는 경우로, 인터넷 브라우저나 기기 문제가 아니라 제 3의 어플리케이션으로 인해 특정 사이트 접속이 제한되는 상황이 존재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경우는 자녀 스마트폰 관리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모바일펜스, 패밀리링크, 젬과 같은 어플들이 작동하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어플에서 유해 사이트 차단 기능이 설정되면 특정 사이트에 접속하는 것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어플이 설치 및 작동되고 있는 상황이라면 해당 어플을 종료한 뒤 다시 접속을 시도해보는 것으로 문제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폰 관리 어플 작동으로 인해 사이트 접속이 제한된 경우, 관리 기능에서 해당 사이트에 개별적인 접속 차단이 설정되어 있는지를 확인하고 해제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사이트에 일괄 차단 목록에 포함되어 개별적인 차단 해제가 불가능할 경우, 해당 어플리케이션 개발사에 문의하거나 일시적으로 어플 사용을 중단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2-5. 사이트 자체 문제

언급된 모든 사항에 해당되지 않을 경우, 웹사이트 자체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모든 다른 환경의 사용자도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게 되므로, 주변의 다른 기기나 사용자의 접속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점검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대표적으로 2가지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2-5-1. 웹 호스팅 문제

웹 호스팅이란, 특정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접속, 사용 등의 트래픽이 처리될 수 있도록 서버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웹사이트는 전문 호스팅 업체로부터 서버를 대여하여 웹사이트 접속 환경을 유지하는데, 호스팅 환경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해당 업체로부터 서버를 제공받던 웹사이트로의 접속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흔히 '서버가 터졌다'라는 식으로 표현하기도 하며, 이 경우 사용자가 조치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웹사이트 운영자와 호스팅 업체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로,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몇 시간에서 몇십 분 이내로 문제가 해결됩니다.

 

2-5-2. HTTP 문제

대부분의 웹사이트 주소를 살펴보면, 첫 부분이 HTTPS로 시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과거 사용되던 HTTP에 보안성이 추가된 형태로, 현재는 대부분의 사이트가 HTTP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일부 최신화되지 않은 사이트들은 그대로 HTTP를 유지하고 있기도 한데, 이 경우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HTTP의 낮은 보안성을 이유로 접속을 거부하기도 합니다. 이는 사용자의 개인정보와 같은 민감한 데이터가 탈취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일종의 보호 조치로, 이 상황에서 강제로 접속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한 가지 시도해볼 수 있는 방법은 사이트의 주소에서 HTTP 부분을 직접 HTTPS로 고쳐 입력하여 다시 접속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현재 절대다수의 사이트가 HTTPS를 적용하고 있으므로, 만약 접속한 주소에 작은 실수가 있었다면 이 부분을 고쳐 입력하는 것 만으로 호환 가능한 페이지로 이동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이 방법이 통하지 않지만 해당 사이트에 반드시 접속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사이트에 완전히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인지 스스로 판단해야 합니다. HTTP 경고 화면에서 '무시하고 접속'을 선택하면 그대로 접속할 수 있지만, 경고문에서 안내되는 바와 같이 자신의 개인정보가 노출될 수 있음을 반드시 명심해야만 합니다.

 

3. 마치며

오늘은 스마트폰 및 PC환경에서 드물게 발생하는 특정 사이트 접속 불가 현상에 대해, 4가지 대표적인 발생 사유를 살펴보고 간략한 해결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언급된 내용 외에도 다양한 사유로 접속 불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다른 해결방법을 적용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