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휴대폰 자급제 뜻과 장단점 정리

스마트폰을 새로 구입하려고 정보를 찾아보다 보면 자주 언급되는 것 중 하나가 휴대폰 자급제, 알뜰폰에 관련된 이야기들입니다. 자급제를 통해 구입할 경우 통신사에서 구입하는 것 보다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다는 이야기에 솔깃하지만 아직 자급제가 무슨 뜻인지, 실제로 얼마나 더 저렴한지 잘 모르는 분들이 많아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휴대폰 자급제 뜻

휴대폰 자급제란, 소비자가 기기 자체를 직접 구입한 뒤 원하는 통신사로부터 통신 서비스를 제공받는 형태의 휴대폰 구매 방식, 또는 그렇게 구매한 휴대폰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구매한 자급제 휴대폰은 통신사의 제약이 없이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언락(unlock)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국내에서는 언락 대신 자급제라는 용어가 주로 사용됩니다.

 

우리가 휴대폰을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크게 2가지 요소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기기이고, 두 번째는 해당 기기에 인터넷, 전화 등을 연결시켜 줄 통신 서비스입니다. 자급제이든 아니든 2가지 요소가 모두 필요하다는 점은 동일하며, 이 두 가지 요소를 어떻게 구매하는지가 자급제와 기존 방식의 차이점입니다.

 

기존 방식대로 통신사 대리점에서 휴대폰을 구입하는 방식의 경우, 일종의 '묶음 상품'을 구입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SKT, KT와 같은 통신사에서 기기를 매입하여 대리점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으로, 이 때 소비자는 휴대폰과 통신 서비스를 한번에 구매하게 됩니다.

 

이 때 통신사는 더 고가의 통신 서비스를 판매할수록 이득이므로 일정 가격 이상의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기로 약정할 경우 기기 가격을 할인해주는 등의 프로모션을 병행하며, 간혹 소비자에게 고가의 통신 서비스 이용을 권유하기도 합니다.

galaxy_unlock_example
인터넷에서 판매중인 자급제 휴대폰

 

반면 자급제로 휴대폰을 구매하는 경우, 기기와 통신 서비스를 각각 별도로 구입하는 것이 됩니다. 소비자는 어떤 통신사의 중개도 거치지 않고 순수한 기기 자체만을 구입한 뒤, 본인이 원하는 통신사에서 원하는 통신 서비스를 별도로 구매하여 연결하게 됩니다.

 

기존에도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던 경우에는 이미 가입한 통신 서비스가 있는 상황이므로, 단순히 기존 휴대폰에서 유심을 꺼내 새 기기에 끼워주기만 하면 기존 통신 서비스를 새로운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완전히 새로운 통신 서비스(다른 통신사, 혹은 알뜰폰)로 변경하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2. 휴대폰 자급제의 장단점

휴대폰 자급제 방식이 아직 국내에 완전히 자리잡지 않아 다소 모호하거나 생소한 부분이 있고, 간혹 자급제의 장점만이 부풀려져서 잘못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자급제의 장점과 단점을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2-1. 장점

  • 통신사 선택의 자유로움 : 통신사 대리점에서 판매하는 휴대폰은 기본적으로 해당 통신사 서비스만을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반면 자급제 방식으로 판매되는 휴대폰은 이러한 통신사 제한이 없기 때문에 모든 통신사의 요금제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것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기기 변경의 간편함 : 자급제를 통해 새로운 기기로 변경하는 경우 대리점에 방문하여 서류를 작성하는 절차 없이 유심만 옮겨 장착하면 즉시 새로운 기기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기 변경이 상대적으로 빠르고 간편합니다.
  • 자급제 알뜰폰 조합의 저렴함 : 현재 국내 주요 통신사들의 요금제가 다소 비싼 편이기 때문에, 자급제 휴대폰에 알뜰폰 요금제를 조합하여 사용하는 경우 기존 요금보다 꽤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 대부분입니다. 현재 알뜰폰 통신사들이 저렴한 요금제를 주로 내세우기 때문에 이러한 점이 두드러집니다.

direct_lte_example
알뜰폰 통신사에서 어필하는 저렴한 통신 서비스

 

2-2. 단점

  • 처음에는 복잡할 수 있음 : 자급제 방식은 앞서 말했듯 기기와 통신 서비스를 별도로 구매하는 것에 불과하기 때문에 특별히 어려운 방식은 아니지만, 자급제가 완전히 생소한 상태에서는 혼자서 구매하고 연결하는 방식이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대리점에서 구매하는 경우 모든 절차를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직원이 처리해주기 때문에 이런 점이 두드러집니다.
  • 최저가가 보장되지 않음 : 자급제 알뜰폰 조합이 기존 방식보다 더 저렴한 상황이 많은 것은 사실이지만, 통신사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에 따라 자급제의 가격적 이득이 거의 없어지거나 오히려 역전되는 것도 가능합니다. 자급제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여러 요금제를 알아보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결론

정리하자면, 휴대폰 자급제는 기존에 대리점에서 휴대폰과 통신 서비스를 동시에 구매하던 방식 대신 기기 따로, 요금제 따로 구입하는 방식으로서 소비자의 재량에 따라 더 자유롭고 저렴하게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기기를 자주 바꾸고 싶거나 많은 데이터를 저렴하게 사용하기를 원하는 등 스마트폰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충분히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있는 한편, 너무 세세하게 신경쓰기 싫고 휴대폰이 기능적으로 문제만 없으면 상관없다고 생각한다면 굳이 시도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