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판타지 장르의 RPG 게임 중에서 가장 인지도가 높은 게임을 꼽는다면 빠지지 않는 것이 이브온라인(EVE online)입니다. 과거부터 대규모 세계관과 높은 자유도로 많은 인기를 끌었던 이브온라인인데, 과거에는 월 정액제로 운영되어 국내에서는 다소 힘을 쓰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이브온라인 역시 부분유료화로 서비스를 전환하여 꾸준한 유입이 일어나는 중입니다. 오늘은 이브온라인에 입문하는 분들을 위한 기본 정보를 일부 알려드리려 합니다.
이브온라인 입문 기본정보
1. 계정의 종류 : 알파, 오메가
이브온라인 플레이어의 계정은 크게 알파, 오메가의 2가지로 구분됩니다. 둘의 차이를 한 마디로 정리하자면 '알파'는 무료 플레이 계정, '오메가'는 유료 플레이 계정입니다. 과거 이브온라인의 유료 정액제의 흔적이 남아 있는 부분으로, 본격적으로 이브온라인을 플레이하는 유저들은 현재 대부분 '오메가' 계정을 사용하며 사실상 필수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두 계정간에는 몇 가지 기능적인 차이가 존재하며, 알파로 진행하는 무료 플레이는 사실상 이브온라인을 제대로 플레이해보기 전에 결제하고 싶지 않은 유저들을 위한 일종의 체험 서비스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차이점이 존재할까요?
알파와 오메가 계정의 차이점
- 오메가는 알파보다 스킬 학습속도가 2배 빠릅니다.
- 알파는 총 스킬 학습량이 500만으로 제한됩니다(SP 5,000,000).
- 알파는 일부 아이템과 함선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알파는 다중 클라이언트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직 이브온라인을 플레이해보지 않은 분들에게는 어느 정도인지 체감하기 어려운 차이점들일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알파로 계속 플레이한 유저 기준 입문 3개월차에는 SP 500만에 도달하면서 성장이 정지하면서 강력한 정체기를 마주하게 됩니다. 이 이후로는 정상적인 플레이를 위해서는 오메가 전환이 사실상 필수적입니다.
이 때문에 이브온라인이 그대로 유료 서비스를 진행중이나 마찬가지라는 의견도 존재하지만, 최근 온라인게임들의 컨텐츠 소모 속도나 세대교체 회전율을 고려했을 때 오히려 3개월간 플레이하고도 더 플레이하고 싶은 게임이라면, 월 1만원대의 정액제 온라인게임은 구매 가치가 존재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평가할 수도 있겠습니다.
2. 스팀 계정과 공식홈페이지 회원가입 차이
이브온라인을 플레이하고자 하는 경우 회원가입 방법이 크게 2가지입니다. 하나는 공식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하는 것이고 2번째는 게임 플랫폼 '스팀'에서 가입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플레이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나 추후 결제시 유불리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어 몇 가지 정보를 정리합니다.
스팀 유저와 공식홈페이지 유저의 서버 차이
이브 온라인의 서버는 '통합 서버' 시스템이기 때문에 두 곳 중 어느 곳에서 가입해도 차이가 없습니다. 스팀에서 가입한 유저와 공식홈페이지에서 가입한 유저는 서로 만날 수 있으며, 어느 쪽에서 가입하든 완전히 동일한 업데이트, 동일한 필드, 동일한 시스템을 적용받습니다. 완전히 동등합니다.
리크루트, 버디 프로그램 영향
다른 RPG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친구 초대'시스템에 대응하는 것이 이브 온라인의 리크루트 프로그램입니다. 과거 '버디'라고 불렸던 것이 패치를 거치면서 '리크루트'로 명칭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리크루트 보상이 상당히 크게 책정되어 있어 초반 플레이에 영향을 많이 주는 편인데, 과거 스팀 계정이 리크루트에 참여할 수 없었던 적이 있어 모든 플레이어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입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스팀 계정도 동일하게 리크루트에 참여하고 보상을 수령할 수 있으므로, 완전히 동등한 상태입니다.
3. 캐릭터 출신 국가 설정
이브온라인 캐릭터 생성 시 캐릭터의 '출신 국가'를 선택하게 되는데, 일부 게임들은 생성시 설정한 국가에 따라 영구적으로 플레이 진영이 결정되거나 국가별 능력 차이가 존재하는 탓에 어떤 국가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유저들을 볼 수 있습니다.
결론을 먼저 이야기하자면, '캐릭터 외형이 마음에 드는 국가를 선택하시면 되며 플레이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다'입니다. 이브온라인에서 캐릭터의 소속 국가에 따른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캐릭터의 외형 : 캐릭터 생성 시 선택한 인종과 성별은 영구 유지되며, 23년 7월 기준 이를 변경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다만 캐릭터의 피부색, 헤어스타일, 옷 등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 시작 지점 : 캐릭터 생성시 선택한 국가에 따라 생성 직후 시작하는 지점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이후 플레이하면서 모든 국가의 캐릭터가 모든 지역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플레이에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습니다.
- 초반 획득 스킬 : 국가에 따라 캐릭터 생성 직후 획득하는 스킬에 차이가 있지만, 얼마든지 배울 수 있는 기본적인 스킬들이며 타 국가의 기본 획득 스킬도 자유롭게 습득할 수 있기 때문에 역시 이후 플레이하면서 아무런 차이가 아니게 됩니다.
이 때문에 이브온라인에서 소속 국가는 플레이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이외에 유저들이 자주 걱정하는 국가 시스템에 대한 우려가 몇 가지 있습니다.
- 국가별 진영 시스템 : 이브온라인의 국가는 플레이어별 진영 개념이 아닙니다. 타 국가 유저들과 아무런 제약 없이 교류하고 함께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국가별 함선 차이 : 이브온라인 내에 존재하는 함선들은 국가 분류가 존재하지만, 자신의 소속 국가와 상관없이 다른 국가의 함선을 자유롭게 탑승할 수 있습니다. 국가별 함선 스킬이 존재하지만, 추후 플레이를 진행하면서 모든 국가의 함선 스킬을 모두 습득하게 되기 때문에 영향이 없습니다.
- 국가별 컨텐츠 차이 : 어떤 국가로 플레이해도 이용 가능한 컨텐츠에는 아무 차이가 없습니다.
이브온라인 가문 및 혈통
국가 이외에 가문, 혈통을 선택하는 점에 대해서 걱정하는 유저들도 있습니다. 국가 시스템에서 아무런 차이가 없다고 말씀드렸기에 이미 예상 가능하시겠지만, 가문과 혈통 역시 게임 플레이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국가별로 존재했던 시작 지점, 초반 스킬등의 최소한의 차이조차 없으며 모든 가문, 모든 혈통은 모든 기능에서 완벽하게 동일합니다.
4. 이브온라인 한글화 지원 여부
이브 온라인은 아이슬란드의 'CCP 게임즈' 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한 게임으로, 당연히도 초기에는 한글을 미지원했습니다. 그러나 2019년 스팀에서의 한글 서비스를 시작으로 2022년부터는 모든 플랫폼, 모든 기능 및 서비스의 전면 한글화 지원이 시작되었습니다.
신규 입문 유저 유입을 위해 초반 플레이 부분에 한국어 더빙을 추가하는 등 친화적인 모습을 보여준 편으로, 현재 입문하는 경우 언어 장벽을 거의 겪지 않고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마치며
오늘은 압도적인 스케일의 SF RPG게임, 이브온라인의 입문자들이 자주 궁금해하시는 사항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게임이 꽤 오랜 기간 서비스된 만큼 불합리한 부분에 대해서는 개선이 상당 부분 이루어진 편입니다.
'취미,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텐센트 스톤에이지 각성, 베타 서비스 기간 및 근황 (0) | 2023.07.30 |
---|---|
콜로소 할인 쿠폰 이벤트 정보 및 조건 정리 (1) | 2023.07.27 |
신작 MMORPG 아레스 캐릭터 출신 종족 종류와 차이점 및 선택방법 (0) | 2023.07.26 |
픽셀히어로 공략 12편 역병덱 가이드 (0) | 2023.07.22 |
롤 신규 티어 에메랄드 추가, 티어 순서 및 분포 최신화 (0) | 2023.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