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 GPT, AI 알아보기

애플, 챗GPT 사내 사용 금지 이후 애플GPT 개발 소식

과거 애플은 회사 내에서 직원들이 챗GPT를 업무에 사용하는 것을 금지했던 바 있습니다. 사용자의 대화에서 축적된 데이터를 재학습하는 챗GPT 특성상 사내 기밀 정보가 유출될 우려가 있다는 것이 그 이유였습니다. 비슷한 사유로 일부 국가에서는 챗GPT가 잠시 금지되기도 했었고요. 그랬던 애플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생성형 언어 모델 AI를 개발중이라는 소식이 알려졌습니다. 일명 애플GPT라고 불리고 있다고 하는데, 소식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애플과 AI

애플은 아이폰 IOS, 맥 시리즈를 앞세워 IT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는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전 세계 기업 중 시가총액 1위를 달리는 압도적 입지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런 애플이지만 최근 열풍을 불러온 AI분야에서는 다소 미흡하지 않은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었습니다. 

 

사실 애플이 AI 분야를 외면하거나, 무관심으로 대응한 것은 아닙니다. 2011년부터 아이폰에 적용되어 지금도 높은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음성인식 인공지능, '시리'는 매우 일찍 상용화된 인공지능에 속하며, 이외에도 애플은 조용하지만 지속적으로 인공지능 AI 분야에 투자해 왔습니다. 그러나 오픈AI에서 챗GPT를 개발하여 대중에 공개하면서 상황이 급격히 변화했습니다. 

APPLE_SIRI
애플의 음성인식 인공지능 서비스, 시리

챗GPT가 공개되고 그 압도적인 성능에 대중의 관심이 주목되자, IT 분야의 다양한 기업들 역시 그 기회를 놓치지 않았습니다. 구글,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한 IT 기업들은 앞다투어 자사 AI를 개발해 내놓았으며, 구글의 바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AI 역시 대중들에게 공개되며 각 기업이 AI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애플 CEO, 팀 쿡은 AI 서비스에 대해 신중한 태도를 보였으며, 다른 IT 기업들이 생성형AI 개발을 서두르는 동안에도 별도로 자사 AI, GPT와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도 밝히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챗GPT 유행 당시 회사 내에서의 업무목적 챗GPT 사용을 보안 문제로 금지했다는 소식으로 시선을 모았죠.

 

다만 시리를 비롯한 애플의 기술 개발 능력을 고려했을 때, 애플이 GPT나 바드, 빙AI와 같은 생성형 AI를 개발할 능력이 없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을 강조하는 애플의 특성 상 충분히 개발할 수 있음에도 하지 않았다고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Siri_copy
시리의 홍보 문구

더불어 애플 내부에서는 이미 AI 서비스 개발을 위해 자체적인 기반 시스템 개발을 마쳤고, 시리를 포함해 지도, 검색 등을  비롯한 자사 어플리케이션에 AI 기술을 접목시켜 성능을 개선중이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애플 GPT 개발 소식

애플 내부에서 AI 개발이 진행되면서, 최근에는 챗GPT를 대체한 애플 자체 언어모델, 일명 애플GPT의 개발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애플 GPT는 2022년에 애플 내부 엔지니어링 팀에서 실험 목적으로 최초 개발되었으며, 이후 보안 문제로 챗GPT의 사내 사용이 금지되며 업무 효율 증대를 위해 애플 직원들에게 사용이 승인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 관계자들에 의하면 애플GPT는 이미 개발된 챗GPT, 바드 등과 동등한 대규모 언어 모델로서의 기능을 목표로 개발되고 있으며, 이외에 부가적인 기능은 현재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고 알려졌습니다.

 

현재 애플GPT는 아직까지 완성되지 않은 실험 단계에 있으며, 애플 내에서의 운용 역시 시험운용 차원에서만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애플GPT의 시험과 함께, AI 개발 능력 강화를 목표로 최근 몇 개월간 투자를 늘려가고 있다고 합니다. 

 

한편, 애플GPT 소식이 알려지면서 애플GPT의 어플 개발 여부, 발매일, 공개 일정 등에 대한 의문도 발생하고 있으나 현재로서는 애플GPT가 일반 고객들에게 발매될 지 여부조차 불투명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애플GPT의 개발 목적은 회사 내부 업무 효율성 증대이기 때문에, 애플GPT 어플 등의 형태로 일반인에게 공개하지 않고 계속 사내에서만 활용될 가능성 역시 있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애플 내부에서 챗GPT 대체를 위해 개발중이라고 알려진 애플GPT에 대한 소식을 살펴보았습니다. 아직까지 사내에서도 완성이 아닌 실험단계이고, 전해진 소식 자체가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이 아닌 내부 관계자에 의해 알려진 소식이기 때문에 정보가 제한적인 상황입니다. 

 

적어도 내부 개발이 완료되어야 구체적인 소식을 들어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추후 상세한 소식이 전해지면 다시 한 번 정리해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포스팅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