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챗 GPT, AI 알아보기

한글 AI그림 사이트 캔바Canva 무료 기능들과 장점

캔바(Canva) 알아보기

생성형 AI가 크게 관심을 끌면서 수많은 생성형 AI서비스가 서비스를 시작했죠. 다양한 사이트에서 다양한 무료, 유료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보니 이제 사용자들이 어디서 AI그림 기능을 사용해야 할지 각자 목적에 맞게 골라야 하는 상황입니다.

저는 그 중에서 오늘 캔바라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수요가 많은 애니메이션 느낌의 AI그림이나 실사풍의 AI이미지 생성은 다른 사이트에서 더 높은 퀄리티를 뽑아내고 있지만, 캔바 역시 다른 AI그림 사이트들과 비교했을 때 나름대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바로 써보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링크를 먼저 알려드리고 소개할게요.

https://www.canva.com/

캔바의 장점들

1. TTI(Text-To-Image)기능 무료 이용 가능

TTI,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 텍스트에 맞는 이미지를 출력해주는 기능은 지금 AI그림 쪽에서 가장 주류를 이루고 있죠. TTI로 생성할 수 있는 이미지의 숫자와 퀄리티가 AI그림 사이트의 평가에서 상당한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캔바 역시 TTI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 중 하나이고, 필터와 프롬프트를 잘 활용한다면 상당히 쓸만한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여타 사이트가 그렇듯, 완전히 무제한은 아니고 매일 일정 횟수만 무료로 제공하는 점은 참고바랍니다.

 

2. 다양한 용도별 작업 기능과 템플릿 제공

캔바의 주무기는 TTI를 통한 AI이미지 생성이 아니라 이미지 편집 등의 작업이라고 봐야 합니다. AI이미지 생성은 캔바의 지원 기능 중 하나일 뿐, 캔바를 오랜 시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라고 봅니다.

 

사용자가 작업물을 프로젝트별로 분리해서 관리할 수 있게 하고, 각 프로젝트의 목적에 맞게 PPT, 로고, 포스터 등 다양한 작업 사이즈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작업의 효율을 크게 높여주는 다양한 템플릿도 매우 유용하게 사용가능한데요, 각종 무료 이미지, 슬라이드, 폰트와 텍스트 배치를 자유롭게 활용해서 작업 효율이 크게 올라갑니다. 원한다면 유료 플랜으로 전환해서 더욱 다양한 템플릿을 사용할 수도 있고요.

3. 한글 완전 지원

워낙 시장규모가 다르다 보니 괜찮은 생성형AI, AI그림 사이트들은 대부분이 영어로 만들어지는데요, 캔바는 한글을 완벽하게 지원해서 크롬 번역기의 힘을 빌릴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지 편집과 같은 작업을 하느라 메뉴들 사이에서 이것저것 필요한 기능을 찾아야 하는 상황에서는 이런 요소가 은근히 큰 힘이 되죠.

 

4. 프로젝트 방식을 기반으로 한 기능 간의 높은 호환성

캔바가 사이트 구상 단계에서부터 아마 이 부분에 상당히 신경쓰지 않았나 싶은 부분인데요,

 

기능 간 호환성이 떨어지는 사이트들에서 한 기능에서 작업을 마치고 다른 작업으로 연계하려고 하면, 두 기능이 같은 사이트 안에 있는데도 완전히 별개의 존재처럼 따로 놀아서 일일이 사용자가 작업한 파일을 PC로 다시 내려받고, 업로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많은데요.

 

캔바는 이러한 부분을 프로젝트 개념으로 크게 해소했습니다. A프로젝트에서 TTI로 이미지를 생성했다면, 그대로 PPT로 넘어가도 A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아까 생성한 이미지를 바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페이지 한번 껐다고 해서 프로젝트가 날아가지도 않습니다. 저는 무료 회원인데도 제가 지난주에 하던 프로젝트를 아직도 캔바가 기억하고 있어요.

 

캔바에 관한 다른 내용들

1.캔바의 사이트 컨셉

캔바는 전반적인 사이트 컨셉이 일부 흥미위주의 AI그림 사이트와는 방향적으로 다른 부분이 있어요.

특히 개인적인 흥미 위주로 보기 좋은 AI그림을 만들고 개인적으로 감상하거나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자신이 생성한 AI이미지를 자랑하고 싶은 것이 목적이라면, 다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생성형AI들을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캔바의 주 목적은 회사 또는 개인 사업자들에게 필요한 이미지 작업을 제공하는 쪽에 초점을 맞춘 일종의 비즈니스AI 사이트라고 보시는 것이 낫습니다.

 

 

2. 캔바의 유료 구독제

캔바의 유료 서비스 내용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에 유료 요금제 화면을 가지고 왔습니다.

어 왜이렇게 비싸? 하실 수도 있는데 1개월이 아닌 1년 요금입니다. 1년 단위 구독료가 조금 더 저렴한 편이고, 1개월 단위로 구독하면 20% 가량 더 비쌉니다. 보시다시피 무료 회원에게도 상당히 많은 기능을 승인해주는 편입니다만, 유료 구독 내용을 보면 최대한 메리트를 줘서 구독자를 확보하려는 노력이 보이네요.

 

3. 캔바의 특이한 서비스

캔바는 웹사이트 상에서의 디지털 서비스 뿐만 아니라 실물 상품도 일부 제공합니다. 캔바에서 제공하는 이미지 생성 기술과 템플릿을 활용해서 고객이 스스로 원하는 디자인을 완성하면 해당 디자인을 실물 상품에 반영해서 배송까지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예를 들어 아래 사진처럼 카드에 고객의 디자인을 반영해준다던가 하는 식입니다.

이거 외에도 컵이나 티셔츠 같은 것들에 자기 디자인을 반영해서 완성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식인데요. 저는 보고 상당히 참신하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잘 생각해보니 좋은 생각이더라고요.

 

사이트 특유의 서비스 간 연계성도 아주 두드러지고, 만약 캔바에서 뭔가 디자인해서 실물에 사용하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굳이 이미지 빼서 그거 출력해줄 곳 찾아 헤맬 필요 없이 바로 처리할 수 있는 거니까 편의성이 상당하겠죠. 인상적입니다.

 

마치며

캔바는 오랜만에 둘러봤는데요, 다른 곳들을 좀 둘러보고 오니 확실히 캔바는 엄청 놀랍고 새로운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느낌은 아닙니다. 대신 신기함 원툴인 기능들 거르고, 여기저기 흩어진 쓸모있는 기능들을 잘 모아서 쓰기 좋게 정리하고 한 개의 통합된 서비스로 재구성 한 느낌이에요.

딱히 업무적으로는 생성형AI가 필요없어서 흥미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캔바를 선택할 이유가 없겠지만, 반대로 정말 업무에 사용할 생각이라면 상당히 경쟁력 있는 사이트가 아닌가 하는 생각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